양성식, 김혜정 선교사
"사람이 없다"
“사람을 쓸려고 하니 사람이 없다.” 이것은 어느 기업가가 놀고 있는 장비와 사업의 아 이디어는 있는데 “준비된 사람이 없어서 사업을 제대로 할 수 없다”고 하소연 하고 있는 이야기다. 일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은 일자리를 찾아 헤매지만 정작 사람이 필요한 사람 은 사람을 제대로 찾지 못해서 사업기회와 시간을 날려버리는 경우도 적지 않다. 최고의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회사들이 사람을 양성하기 위해서 계속적인 투자와 노력을 기울이 고 최상의 기술력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최고의 대우로 확보하려고 하는 것 도 사람의 중요성을 잘 말해 주고 있다.
선교 사역의 현장도 동일하게 훈련되고 준비된 사람이 있어야 사역을 추진 할 수 있다. 지금도 수많은 곳에서 교회를 세우고 교회당을 건축하고 아이들을 가르치기를 원하지만 문제는 말씀으로 훈련된 사람이 없다는 점이다. 신학교에서 말씀 훈련을 받지 않고 스스 로 목사가 되어 교회를 이끌어 가고 있는 사람이 사역현장에 얼마나 많은지 모른다. 그 교회의 미래가 어떻게 될 것인지는 너무나 분명하다.
신학교에서 오랫동안 사람을 훈련시키는 이유는 훈련 받은 자들을 마을로 배출시켜 마 을 교회를 돕고 여러 분야에서 리드로서 활동을 하게 한다. 그러고는 때가 되면 새로운 마을 교회의 개척자로서 활동을 하게 하는 목적이다.
어린이와 청소년 교육도 훈련된 사람이 절대적으로 필요 하다. 말씀 훈련과 교육을 받아야 제대로 가르칠 수 있는데 아마존 현장의 교회 교사들에겐 교육과 훈련은 고사하고 성경은 물론 교육자료 조차도 보급이 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자신들의 종족언어로만 소통이 가능한 경우는 더욱 그러하다.이런 의미에서 지금 아마존의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은 완전히 버려져 있다고 보는 것이 바른 시각이다. 이런 가운데 전기가 들어 오면서 인터넷으로 세상의 문화에 완전히 노출 되어 있다. 20세 전후로 대부분 가정을 이루는 인디오들의 문화를 고려 한다면 일찍부터 말씀 교육을 시키면 확실한 기독교가정을 이루는 즉 하나님의 나라를 세워나가는 지름길 로 볼 수 있다.
지금 아마존의 많은 교회가 교사훈련을 통하여 조금씩 움직이기 시작했다. 시작에 불 과 하지만 수많은 마을교회가 살아 나고 있다. 지금은 사람을 준비할 때다. 훈련되고 준 비된 사람이 필요하다. 훈련된 사람만이 하나님 손에 붙들리고 사용된다. 할렐루야!
1. 신학교 사역
2023년 2학기 집중 6주 수업이 7월 첫 주부터 우선 신학교에 도착한 학생들 중심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아직 도착하지 못한 신학생과 휴학생들, 목사님들이 계속 도착 할 것입 니다. 강의는 하루에 네 과목으로 새벽경건회로부터 저녁 늦게까지 강의를 합니다.
잘 마치도록 기도해 기도해 주십시오.
2. 교회개척
1)교회 건축사역
그림 2. 학생들의 신학교 배로 이동 및 강의
지난 3월 헌당식을 마친 ‘봉 까밍요’ 마을은 어린이들이 주일 성경공부 할 장소가 없 어서 교실과 친교 실을 겸한 건물 을 건축하고 있습니다. 지붕 덮기 를 마쳤고 벽돌 쌓기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잘 마치도록 기도해 주십시오.
‘보이아후와수(콜)’마을 교회당 건축은 지붕 덮기와 바닥, 벽 공사가 거의 완료 되었고 6월 셋째 주에는 건축된 공간에서 첫예배를 드렸습니다. 할렐루야! 그간성도님 들의 수고가 많았고 곧 페인트 작업을 합니다. 7월 30일 주일 헌당식을 계획했습니다. 기도해 주십시오.이를 위해 헌금해 주신 분들께 다시 감사를 드립니다.
‘자바리(Javari)’지역 ‘마이우루나(Mayuruna)’ 종족 ‘마츠세스’ 마을 교회당 건축은 지 붕 작업과 바닥 공사를 완료하고 준비된 나무로 벽 공사를 하고 있습니다. 벽 공사 후 필요한 의자도 준비 할 것입니다. 이 건축을 위해서 보이지 않은 건축업자의 수고와 또 다른 도움의 손길이 있었습니다. 잘 마쳐 지도록 기도해 주십시오.
‘아딸라이야 놀찌(자바리 지역 배후도시)’의 ‘마이우루나’ 인디오 공동체 교회당 건축은 벽 공사를 거의 마치고 지붕작업을 위해서 나무준비를 동시에 하고 있습니다. 8월 중순 까지는 지붕 덮기와 바닥 공사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 교회는 아마존 자바리 지역 동일 종족 전도를 위한 중요한 ‘전략적 교회’로 활용되기를 기도하고 있습니다. 교 회당 건축 후 어린이 교육공간을 준비 하려고 합니다.
3. 교단 활동 사역 (IETFAM)
1) 교사 훈련 학교
2분기 중 4차 교사 훈련을 7개 지역 에서 실시 하여 1년 52주의 주일학교 공과 훈련을 마쳤습니다. 할렐루야! 이제는 지역별 책임을 맡은 목사님들 중심으로 지역교사들을 지도 하게 하고 저희 가족은 도우미로서 관리하려고 합니다. 아마존도 이젠 인터넷 덕분으로 주일학교 상황들을 서로 나누고 있습니다. 아마존이 급히 변하고 있는 모습니다.
2)여름 성경학교 강습회
6월 말에서 7월 첫 주까지 5개 지역에서 브라질 어린이 전도 협회와 함께 ‘아마존 성경학교 강습회’를 실시했습니다. 처음 하는 강습회였지만 많은 교 사들이 참여하여 뜨겁게 마쳤습니다. 향후 청소년 교육(SFC)을 위한 시스템을 아마존 교 회에 추진 할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후방교회와 적극적인 연계작업이 요망 됩니다.
3)마을 교회 유아세례식
10년 전에 세운 뽈뚜리마교회에서 5가정의 ‘유아세례’예식을 거행 했었습니다. 어릴 때 가르쳤던 한 가정이 있어서 또 다른의미가 있었고 은혜로운 예식을 마쳤습니다.
4. 단기 선교 및 방문
미국 시카고 전성철/ 명병헌/김준석/정대숙목사님, 한국의 정동영 목사님께서 ‘봉 인텐투’ 마을교회 헌당식에 참석 했고, 센프란시스코 ‘FEM’ 선교팀이 교회당 건축현장을 방문 하여 페인트작업과 어린이 사역을 실행 했습니다.
시카고지역 김영수목사님과 비전그룹이 치과 사역과 함께 ‘ 뽈뚜알레그리’, ‘벤다바우’ 마 을 교회 헌당식에, 뉴저지 GMC(Gospel Mission Church)교회도 비전 트립으로 현장의 상 황을 파악하고 귀국했습니다. 어려운 가운데 현장에 방문하신 교회들과 선교 팀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5. 자립사역
양계/양돈/양어/고부가 농업사역농업 전략식물로 ‘아사이베리’ 조생 종을 브라질 농진청 친구의 도움으로 1천 2백그루의 모종을 준비 했습니다. 보통 8년이 걸리는 열매가 4년정도면 수확을 할 수 있다는 정 보 입니다. 기대가 됩니다.
양어장 물고기는 본격적으로 판매를시작했습니다. 아침저녁으로 저수지에서 물고기를 잡아 싱싱한 물고기를 판매하여 수익을 올렸고 남은 것은 더사육하고 있습니다. 양계는 산란계 외 육계를 다시 도입을 했고 돼지 사육도 사료를 구 입하여 육성하는 새로운 방법으로 시도하고 있습니다.
기도 제목
2023 년 7 월의 신학교 2 학기 강의가 어려움 없이 잘 마쳐지도록
8 월 목회자 훈련과 6 가정의 목사 안수 후보생들의 안수식과 훈련 위해
‘보이아후와수’(콜), 교회당의 헌당식(7/30 일)과 사역자를 위해서
복음 차단지역의 배후도시 ‘아딸라야 놀찌’ ‘마이우루나’교회 빠른 건축 완공 위해
어린이 위한 3국 8지역 지속적 ‘교사훈련’과 마을 교회의 교사의 영성을 위해
헌당식을마친‘봉까밍요’마을교회의어린이교실건축을위해
7/18-22, 7/28-8/4 동안 선교 지를 방문 할 두 단기 선교팀들과 사역을 위해
‘아마존의 눈물 촬영종족(마티스)’의 거점교회 건축 위한 토지 마련을 위해
개척된 마을교회들이 말씀으로 성장하고 목사님들의 영성 위해
자립사역(양계, 양돈, 양어, 식물사역)을 위해서
선교사들과 학생들의 건강, 바른 영성, 바른 배움과 교육을 위하여
아마존 양 성식 김 혜정 선교사 올림